본문 바로가기
상식 및 여러정보

근로기준법상의 산재보상보험법 문제 정답

by 에드먼 2024. 3. 11.
반응형

정답은 맨 아래에 있습니다

 

1. 다음 중 근로기준법상의 산재보상 산정 내용이 아닌 것은?(객관식)

요양보상, 휴업보상, 장해보상, 유족보상, 장의비

모두 다 동일 사유에 대해 산재보험법이 좀 더 유리한 급여를 정하고 있음

3일 이내 요양보상 및 휴업보상은 제외

사고 당사자 및 주변 동료들의 정신적 치료비 및 합의금

 

 

2. 업무수행성에서 파생한 것으로서 ‘발생한 부상·질병·사망이 업무 내지 업무수행과 상당인과관계를 가지는 것’을 가리키는 것은?(객관식)

업무수행성

업무기인성

업무 효율성

업무활용성

 

 

3. 산재보상보험법에서 업무수행성이 있더라도 다시 업무기인성의 판단이 필요하고 업무기인성이 없으면 업무상 재해가 되지 않는다.(OX문항)

O

X

 

 

4. 산재보험법의 목적은 보험사업을 통하여 근로자의 업무상 재해를 신속하고 공정하게 보상하고, 재해근로자의 재활 및 사회복귀를 촉진하기 위한 보험시설을 설치·운영하는데 있다.(OX문항)

O

X

 

 

5. 다음 중 유족급여 지급 대상에 해당되는 유족이 아닌 사람은?(객관식)

배우자

친한 친구

자녀

부모

 

 

6. 각종 사보험(실비, 자동차 보험 등)보다 산재보험이 재해자에게 유리한 경우가 아닌 것은?(객관식)

운전자의 과실비율이 높은 경우

장해가 남는 큰 사고

사망 사고

재해와 업무 사이의 상당인과관계가 전혀 존재하지 않는 경우

 

 

7. 장의비는 업무상 사유로 사망 시 장제 실행자에게 그 장제에 소요되는 비용을 지급하는 제도이다.(OX문항)

O

X

 

 

 

다음 중 근로기준법상의 산재보상 산정 내용이 아닌 것은?

답: 사고 당사자 및 주변 동료들의 정신적 치료비 및 합의금

해설: 근로기준법상의 산재보상 산정 내용에는 요양보상, 휴업보상, 장해보상, 유족보상, 그리고 장의비가 포함됩니다. 하지만 정신적 치료비나 합의금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답: 업무기인성

 

산재보상보험법에서 업무수행성이 있더라도 다시 업무기인성의 판단이 필요하고 업무기인성이 없으면 업무상 재해가 되지 않는다.

답: O

 

산재보험법의 목적은 보험사업을 통하여 근로자의 업무상 재해를 신속하고 공정하게 보상하고, 재해근로자의 재활 및 사회복귀를 촉진하기 위한 보험시설을 설치·운영하는데 있다.

답: O

 

해설: 산재보험법은 근로자의 업무상 재해를 보상하고, 재해근로자의 재활 및 사회복귀를 촉진하기 위한 것입니다.

 

다음 중 유족급여 지급 대상에 해당되는 유족이 아닌 사람은?

답: 친한 친구

 

해설: 유족급여는 배우자, 자녀, 부모에게 지급될 수 있지만 친한 친구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각종 사보험(실비, 자동차 보험 등)보다 산재보험이 재해자에게 유리한 경우가 아닌 것은?

답: 재해와 업무 사이의 상당인과관계가 전혀 존재하지 않는 경우

 

해설: 산재보험은 업무와 관련된 상당인과관계가 있을 때에만 보상을 받을 수 있으므로, 이 관계가 전혀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는 산재보험이 유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장의비는 업무상 사유로 사망 시 장제 실행자에게 그 장제에 소요되는 비용을 지급하는 제도이다.

답: O

 

해설: 맞습니다. 장의비는 사망한 근로자의 장제 실행자에게 장제에 소요되는 비용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반응형

댓글